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도자 발열체는 정비례 온도계수를 가지는 반전도성 세라믹 소자이다. PTC는 임계온도(Tc)이전에는 주위온도가 높아질수록 전기저항이 낮아지며, 온도가 임계온도에서 융점에 이르는 동안 전기저항의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현저하게 증가하는데 이것이 바로 PTC효과 이다.
PTC효과를 이용하면 각기 다른 온도계수에 따라 다른 용도의 PTC도자 발열체를 제조할 수 있다. PTC 소자는 신용도가 높고 사용이 간편하며, 안전하고 전기가 절감되는 등의 장점이 있으며, 가전제품, 전력시설, 전자시설 및 자동차 사업분야 등 광범위한 영역에 응용된다.
PTC소자의 응용은 자체적 특성에 따라 크게 “전기저항-온도특성의 응용”, “전류-시간특성의 응용”,”전압-전류특성(피상전력특성)의 응용”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도표 중 A곡선은 높은 쿼리점 서미스터이머 (Tc120), B곡선은 낮은 쿼리점의 경우이다. A형은 일반적으로 열전도 과열방지, 모터기동 및 고열 발열체 등에 쓰이며 B형은 열전도, 과전류방지, 지연소자 및 자동자기소거 등에 쓰인다.
AB의 전기저항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소자는 열 자동제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 PTC서미스터와 부하를 연결하며, 적절히 전기저항 값 및 작업상태를 선택하는 것은 전류보호가 발열하는 PTC소자에 작용하게 할 수 있다. 일정 전압과 표준환경 하에 측정한 안정온도를 PTC표면온도(TS)라고 한다. 사용 시, PTC는 표면온도를 중심으로 하는 극미한 온도범위 안에서 공유율 대 환경갑ㅅ은 동태평형에 도달하여 자동으로 온도를 제어한다. 다른 용도의 필요에 따라 생산공정과 배합방범을 조정하여 다른 전기저항 범위와 다른 표면온도의 PTC소자를 제조할 수 있다.